안녕하세요 판다트럭 입니다.
저번주 초에 매입된 16톤암롤트럭을 소개 해 드린적이 있었는데요!
살수차로 변경을 하고자 암롤장비를 탈거 한 후
언더코팅 및 차량 수리와 도색이 완료되었는데요
현재는 탱크로리 제작 공장에서 살수차로 변신하기 위한
스텐탱크 제작과정에 있습니다!
오늘은 저희가 16톤스텐살수차를 제작하는 과정을
자세하게 보여드리도록 할게요!
사진으로 보시면 현재는 기존암롤장비를 탈거한 뒤 알차상태가 된
16톤파워텍 차량인데요!
일반적인 카고차량은 탱크용량이 작게 승인되기때문에
살수차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.
차량은 살수차로 사용 될 예정이기때문에 프레임 보강 및 언더코팅이
기본적으로 되어 있어야하는데요!
특장전문 공업사에서 프레임 보강 및 언더코팅이 완료 된 상태로
스텐탱크 제작공장에 입고하였습니다.
프레임 사진을 보시면 코팅이 굉장히 두껍게 되어 있는게 보이시나요?
3번의 코팅작업을 진행 하였습니다!
저희 차량에 장착 될 15,000L 스텐탱크 입니다.
현재는 90%의 작업률을 보여주고 있는데요
처음 작업 진행을 할때는 스텐철판을 제단하고 용접 한 후 말아주는 롤링작업 부터 시작합니다.
바로 이 장비를 사용 하여 길게 용접 된 철판을 둥글게 말아주는건데요
앞뒤동공을 제작하여 용접을 하여 완성하게 됩니다. 완성된 스텐탱크는
사진으로 보시는 것 처럼 반짝이지 않는데요!
비교를 해 드리자면,
빠루작업을 진행 하지 않은 무광탱크는 이런식으로 스텐레스임에도 불구하고
광이 나지 않습니다. 사실 사용하는데 큰지장은 없지만,
표면이 매끄럽지 않기때문에 비를 맞게 되면 아무리스텐이라도 용접 면에는
조금의 부식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광을 내는 작업은 탱크용량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,
대략100만원 중반대라고 생각 하시면 되겠네요!
작업을 진행 할 때는 탱크 하부가 위로 가게 진행을 하는데요!
배관등을 접합 해야 하기때문입니다.
틈이 생기지 않게 꼼꼼하게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!
어떤가요? 용접까지 꼼꼼하게 진행을 하고 있고
해청과 고압살수기, 그리고 양수기 등까지
신품으로 장착된다면 꽤 근사한 중고16톤살수차가 완성 될 거같습니다.
차량이 완성되면 다시한번 포스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차량의 간략소개는
현대 파워텍16톤 차량에 2003년식 40만km 입니다.
현재 올 수리가 완료되었고 15,000리터 신형스텐탱크가
장착되어 살수차로 제작중입니다^^
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주세요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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